한 줄 평
모든 것이 미디어다
인상 깊었던 부분
[선물 제공하는 부분: 아로마 테라피 용품 모두 수제로 제작함. 시중에서 4~5만원 상당인데 실제로 만들면 훨씬 싸서 가성비 있다]
망하는 콘텐츠 기획의 4가지 요건
1. 자기 생각에 대한 애착
2. 추측을 통한 의사 결정
3. 매우 현실적이고도 합리적인 타협
4. 시행착오에 대한 두려움
펜션업의 성패는 온라인에서 눈에 띄면 사는 것이고, 묻혀 있어 보이지 않으면 망한다.
키워드 시장은 사실상 '고객 마음속의 부동산 시장'이었다. '강남 맛집', '압구정 성형외과' 같이 고객들이 쉽게 떠올리고 검색하는 주요 키워드는 사실상 수만 명이 다녀가는 시내 중심가와 다를 바 없다. 많은 사람을 유입시킨다는 점이 본질적으로 같기 때문이다.
[더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고객 마음속의 부동산 입지라는 뜻 같다. 역세권급에 버금가는 키워드도 있을 것이고, 산골짜기 맹지에 해당되는 쓸모없는 키워드도 있을 것이다. 키야.. '주요 키워드는 사실상 수만 명이 다녀가는 시내 중심가와 다를 바 없다.' 이 표현이 아주 제대로다. 시내 중심가에는 전광판, 인형탈 쓰고 전단지 뿌리는 사람, 현수막, 호객꾼들 등 엄청나게 많은 사람이 고객을 유치하려고 경쟁하고 있다. 이 틈바구니에서도 차별화를 가지고 남들보다 앞서가는 광고 수단들이 생겨난다. 블로그 마케팅에서 보면 상위 노출을 하려면 중소형 키워드를 씹어먹으면서 올라가야 한다고 하는데 그 방법이 유효할 것 같다]
홈페이지, 네이버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운영함. 댓글에 어떻게 대응할지 전략도 짜야 함.
펜션 예약을 대행하는 온라인 숙박 예약 서비스도 알아봄, 소셜 커머스
신문사에 보도 자료 보내기, 잡지사 웹하드에 보도 자료 업로드하기, 방송 여행 프로그램에 제보하기, 영화와 뮤직비디오 장소 촬영 헌터 접촉하기, 펜션 관련 책 출판사 접촉하기, 여행 전문 기자 접촉하기, 강원도청과 정선군청 여행 페이지에 정보 올리기, T맵 등 네비게이션 등록하기, 스타 마케팅 등등
[나도 브레인스토밍을 해서 마케팅 채널을 선정하고 가장 효과적인 부분을 우선순위로 두어서 진행하자]
*포털 검색 광고 *펜션 포털 이용 *블로그 홍보 *이벤트 *스타 마케팅 *인터넷 동영상 *지식in *가격 정책 *방송 홍보 *해외 여행사와 거래 *연인, 데이트 정보 사이트 *등록 *여행 책, 여행 가이드 *힐링 스파 *얼론 마케팅
[서평 정리하면서 네이버 플레이스에 바로 등록했다. 실행이 답이다!]
조개+밀가루+올리브+마늘 = ? .. 이것을 '봉골레 파스타'라고 부를 때 특별한 의미가 된다. '브랜딩'의 시작이다.
[기가막힌 설명이다]
키워드 브레인스토밍
핵심 키워드 도출한 뒤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기사, 페이스북 해시태그,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트위터 해시태그 등 키워드 최대한 활용
첫인상에 승부수를 던져라: 펜션 홈페이지, 홈페이지를 통한 상상 속 경험이 더 중요하다
펜션 홈페이지를 기획하면서 나는 '고객의 경험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접근했다.
포장지부터 연구하고 그 포장지에 맞는 내용물을 연구한다
펜션 홈페이지를 먼저 기획하고 그 홈페이지 기획안대로 펜션 건축물을 지을 것
콘텐츠라를 것은 살아 움직이는 생명체처럼 다른 생명체를 끌어모아 협력하면서 스스로 가치를 키우는 것
고객이 기록하고 싶은 순간을 만들어라 (파티 스타일링 등)
콘텐츠 생성: 고객 경청 - 고객과 공감 - 혁신 사례 스터디 - 고객에게 검증 - 콘텐츠 생산
할인: 없는 이유라도 애써 만들어서 가게 대문 앞에 붙인 뒤 할인 이벤트를 하라
Everything is media, evervy moment is media, every person is media
미디어 잇셀프 전략 5단계
1. 철학 정립: 진정성있는 나만의 철학을 정립하라. 구체적인 실현 방안을 갖춰야 좋다.
말은 생각을 지배한다.
'가장 간결하고 정확한 문장'으로 슬로건을 만들면 된다.
[숙소의 본질은 무엇일까? 안전, 편안, 회복]
2. 기록 시스템: 철학과 관련된 모든 것(경험)을 늘 기록하는 시스템을 만들라.
3. 콘텐츠 큐레이션: 기록한 것들로 콘텐츠를 만든 뒤 홈페이지에 잘 정리해 큐레이션 하라.
4. 옴니 플랫폼: 그 콘텐츠를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온갖 SNS 플랫폼으로 확산하라.
5. 커뮤니티: 철학에 공감해 홈페이지로 모여든 사람들을 팬 또는 커뮤니티로 만들어 미디어를 완성하라.
'미디어 전략 보드'를 그려라. 디즈니처럼
스토리보드로 마음을 모아 함께 가라. 디즈니처럼
'서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평] 5%는 의사가 고치고 95%는 내 몸이 고친다 by 김세현 (0) | 2022.07.14 |
---|---|
[서평] 역행자 by 자청 (0) | 2022.06.22 |
[서평]컨테이저스; 전략적 입소문 by 조나 버거 (0) | 2022.06.09 |
[서평]백만장자 메신저 by 브랜든 버처드 (0) | 2022.06.08 |
[서평]2배속으로 월급 독립 by 포리얼 (0) | 2022.04.28 |